티스토리 뷰
목차
고졸 공무원은 남들보다 빠르게 취직하는 것이기 때문에 치명적인 단점과 장점이 명확하게 존재합니다.
여러분들은 이 글을 읽으시면 남들보다 고졸 공무원에 대해 더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실 수 있으며,
공무원 직렬을 잘못 선택하신다면 평생 고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글과 함께 아래 버튼을 클릭하셔서 퇴사율 높은 직렬과 숨은 꿀 직렬에 대해서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고졸 공무원 단점
고졸 공무원의 단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캠퍼스 낭만
고졸 공무원은 대학교를 가지 않거나 대학교 재학 중 중퇴를 하는 경우에 해당되기 때문에 캠퍼스 낭만을 느껴볼 새가 없습니다. 또한, 대학생들은 방학이 매우 길지만 공무원이 되는 순간 방학은 없으며 개인 휴가를 쓸 수밖에 없으며, 평소에는 출근 중에도 또래 친구들과 연락이 되지만 대학생인 친구들이 방학이 되는 순간 오전시간 단톡방은 조용할 것입니다.
2) 성격 변화
이른 나이부터 딱딱한 조직문화의 공무원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자기도 모르게 성격이 바뀌거나 창의적인 생각을 하지 못하고 정해진 틀 안에서만의 사고를 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런 생활에 익숙해져버린다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젊은 꼰대가 되어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활발한 사교활동과 독서, 교육 유튜브를 통해 공무원 조직 바깥 세상에 대해 적극적으로 배우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고졸 공무원 장점
이제, 고졸 공무원 장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진급
고졸 공무원은 20대 초반부터 공무원 생활을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진급을 매우 이른 나이에 할 수 있습니다. 9급에서 8급까지의 최소 승진년수가 1년 6개월이고 8급에서 7급에서의 최소 승진년수가 2년입니다. 따라서, 웬만하면 못 해도 20대 후반에는 7급이 되실 수 있습니다.
이후, 진급 경쟁을 하는 동기들의 나이 때문에 결국에는 4급, 못해도 5급까지는 진급이 보장되어 있습니다.
2) 괜찮은 연봉
공무원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가 '박봉'입니다. 하지만, 20대 초반부터 공무원 생활을 시작한다면 호봉과 진급을 통해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한 26살, 27살 정도에는 4,000만원 중, 후반대의 연봉을 받으실 수 있으시며, 20대 후반에는 연봉 4,000만원 후반 정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정도의 연봉이라면 웬만한 중견기업, 대기업과 견줄 만한 연봉이기 때문에 매우 괜찮습니다.
공무원은 월급을 줄 때 1달에 3번 지급하며, 그 외 복지포인트, 성과상여금, 명절휴가비, 정근수당 등 많은 수당이 존재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모르신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셔서 공무원 월급 구조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3) 공무원 연금
공무원을 하는 이유가 '안정성'과 바로 이 '공무원 연금' 입니다. 공무원 연금은 직급이 높을 수록, 돈을 오랫동안 낼 수록 많이 받는 구조입니다. 공무원 생활을 일찍부터 시작한다면 높은 급수와 높은 호봉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공무원 연금도 타 공무원 대비 많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공무원 하면 행정직만 알고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공무원은 행정직 외에 세무직, 간호직, 보건직, 방재안전직, 건축직, 토목직, 화공직, 기계직, 전기직, 사회복지직, 전산직, 통신직, 운전직, 녹지직, 계리직, 농업직 등 매우 많은 직렬들이 존재합니다.
공무원은 평생 직업인만큼 직렬 선택이 평생 인생을 좌우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버튼을 클릭하셔서 퇴사율 높은 직렬과 숨은 꿀 직렬에 대해 파악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